티스토리 뷰

모두의 기쁨과 축복 속에 아이를 출산하지만 생계를 위해 일은 계속해야 하고 아이를 혼자 두게 할 수는 없어서 믿고 맡길 수 있는 가족분들의 도움을 받게 됩니다. 특히 조부모님의 도움을 많이 받게 되는데 이른바 황혼육아의 비중이 점점 커져가고 있는 요즘 일정의 양육을 담당해 주시는 조부모님을 위한 서울시에서 마련한 조부모 돌봄 수당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조부모 돌봄 수당이란?

조부모 돌봄 수당이란 서울시에서 발표한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중 하나로 맞벌이 부부에게 가장 곤란한 부분인 '육아'를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조부모 돌봄 수당 시행시기

2023년 8월부터 시행될 예정으로 14조 7천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고 합니다. 현재까지는 서울만 지원 가능합니다.

 

조부모 돌봄 수당 지원금액

만 36개월 이하 영아에 한해 지원되며 1인 월 30만 원씩,  2인 월 45만 원, 3인 월 60만 원으로  최대 12개월까지 지원됩니다.

 

조부모 돌봄 수당 신청방법

신청인의 거주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로 방문하시거나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기타 세부사항 확인을 위해 아래 링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문의처 : 아이 돌봄 담당관 02) 2133-4810

조부모 돌봄 수당은 부모 급여인 아동수당과 양육수당과 별개로 진행되는 정책으로 중복신청이 가능합니다.

 * 단 아이 돌봄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경우에 은 중복 지원 불가능

 

조부모 돌봄 수당 자격조건

1. 부모님이 서울시에 거주해야 하고 36개월 미만의 자녀를 월 40시간 이상 돌볼 경우 해당됩니다.

  *단 조부모와 4촌 이내 친인척은 서울 외 지역에 살더라도 지원가능

  *4촌 이내 친인척이므로 꼭 자녀의 조부모님 뿐만 아니라 조카를 돌봐주는 친인척도 지원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2. 중위소득 150% 이하 신청 가능(아래표 참고)

마무리

결혼 후 자녀 출산을 망설여지는 이유는 출산 후에 육아에 필요한 시간과 경제적인 비용, 돌봄 지원 부족 등 여러 사유가 있지만 출산 후에도 계속 일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부분이 가장 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여기에 조부모 돌봄 수당의 정책은 조금이나마 가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제도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육아지원 정책이 많이 생겨나서 출산 후에도 마음 편히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아이를 키워나갈 수 있는 시대가 되길 기대해 봅니다.